ⅱ. 분석의 틀 그리고 우리들의 분석
가. 박상순시인과 그의 시에 대한 말말
A. 「텅 빈 도시가 내 방 안에 맨발로 서 있다」에 대한 분석의 틀
㈀ 최승호(시인)
개인적 암호를 즐기는 고독한 취향이라고나 할까. 해독을 거부하는 잠금장치 같은 것이 박상순시에는 마련되어 있다. 그의
개개인이 페르소나일 수밖에 없어 겪게 되는 현대인들의 "마음의 불구, 또는 영혼의 빈 공간"을 주제로
하고, 그동안 소통될 수 없는 기형의 것으로 인식되어왔던 이천년대 현대시를 넌버벌이 가미된 뮤지컬
로 새롭게 탈바꿈 하여 시 속으로 관객을 데리고 들어가는 것이 아닌 관객의 바깥으로 시가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970년대 시의 지형도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ㆍ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우선, 1970년대 초 우리 사회는 삼선개헌의 여파와 유신 체제에 의한 공화당의
-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 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 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1970년대 초는 4․ 19에 의해 점화되고 5․ 16에 의해 좌절되었던 민주화의 열망이, 유신
현대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1.골계로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흔히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는 미학의 기본범주이며 이 골계의 하위 범주로서 해학과 풍자가 존재한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
시학적 의미 실천이 아직 유효하다.
이처럼 DMZ의 의미 범위가 확대되고 이러한 인식이 점차 널리 퍼짐에 따라, 이 DMZ에 대한 논의는 개별 시인의 생각이나 시적 창작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에 따라 90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작과 신설이 붐을 이루었으며, <세계일보>, <문화일보>등 중앙 일간지들의 잇단 창간으로 신춘문예 시장이 넓어졌다. 이러한 상황이 1990년대 다양한 시인들이 출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
한편, 1990년대
Ⅰ. 90년대 시대상황
1989년 11월 9일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이내 사회주의 국가들이 몰락했고, 소련과 미국을 두 축으로 하는 냉전 체제는 사실상 막을 내린다. 냉전이 사그라지기만 하면 세계의 평화가 보장될 것 이라던 예측을 뒤로하고, 그 뒤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지
1990년대 시의 지형을 ‘요약’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작품들의 다양한 양상 때문만이 아니라, 1990년대 문학의 ‘현재성’때문이다. 1990년대적인 의미의 시 작업은 완료된 것이 아니라 현재진행중이다. 1990년대는 완결된 문학사적 시간대가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의미형성의 공간이다.
1990년
현대시에서의 패러디
과거 원전의 비판적 모방인 패러디가 현대시의 주된 구성 원리로 뚜렷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예술의 죽음’을 선언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수용으로 더욱 고무되고 있다. 과거에는 좌시되었던 패러디가 현대시의 주목할 만한 시학으로 격상됨으로써 전통시관의 근